본문

치매 세포치료제 세계로 새로운 도전!!

  • AD 최고관리자
  • 조회 49
  • 2018.11.16 16:47
치매 세포치료제 세계로 새로운 도전!!

저희 실험실 연구방향을 잘 아시는 분들도 우리가 세포치료제를 하겠다고 하니 많이들 놀라시더군요. 그래서 어떤 연유로 세포치료제를 하게 되었는지 이번글로 설명 드리려 합니다.

저는 한의대를 나왔지만 미국에서 생리학으로 박사를 받고 신경과학과 면역학실험실에서 박사후과정을 보냈습니다. 다양하게 이것저것 한 것 같지만 저의 생각은 한의학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질환이 뇌질환과 면역질환이라는 생각에 신경과학과 면역학실험실에서 수련을 하였고 그곳까지 가기 위한 과정으로 당시 의과학계에서 엄청난 주목을 받았던 G 단백질연구로 박사과정을 보냈습니다. 

결국 이러한 약 8년간의 미국내 수련과정 후 입국하여 경희대학에 재직하면서 제일 먼저 시작한 연구도 치매, 우울증과 같은 뇌질환이었고 이를 치료하려는 방법을 면역조절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한약으로 뇌질환에 효과적인 약물을 개발하여 소기의 성과도 이루었지요. 대표적으로 PM012라는 한약처방으로 임상3상 허가를 획득하여 지엠피바이오/메디포럼(주) 콘소시엄에서 내년부터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그 후 면역계 조절을 통한 치매치료를 유도하려는 목적으로 조절T세포라는 면역관용을 일으키는 세포를 증폭하는 다양한 한의약 소재들을 탐색하였고, 그 결과 봉독(벌독)과 그 성분인 PLA2 발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다른 글에서도 많이 언급되었던 봉독은 다양한 면역질환에 적용하여 다양한 약리효능을 검증하였고, 특히 그 기전을 분자레벨에서 명확하게 밝히는 성과도 이루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은 모두들 예상했겠지만 봉독이 치매치료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큰 난관을 만나게 됩니다. 그것은 조절T세포가 치매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인지 과학계에서는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봉독이 조절T세포를 증폭시키고 이로 인해 치매가 치료된다는 우리의 설명 중에 조절T세포가 치매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된 바가 없었던 거였습니다. 그래서 봉독투여로 치매치료가 되는 연구결과가 나왔음에도 논문발표를 하기 에는 선행조건 충족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저는 이것도 당연히 문제 제기가 될 것을 예상하여 봉독치매연구와 동시에 조절T세포와 치매의 관계성 연구도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마우스에서 조절T세포를 제거한 후 치매에 걸리는 병증을 추적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조절T세포를 오랬동안 결핍된 마우스 일수록 치매에 더 잘 걸린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저희는 이에 고무되어 좀 더 비용이 많이 들고 확률도 낮은 도전을 하게 됩니다. 그것은 조절T세포를 마우스에 넣어주면 치매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실험입니다. 사실 이런 실험은 조금 무모한 시도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일단 조절T세포를 마우스에 넣을 만한 양을 얻으려면 수백 수천만원의 비용이 들고 또한 유전자조작마우스를 이용하다 보니 그것 또한 엄청난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일단 1회 투여만 해보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실험결과가 도출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워낙 비용이 많이 투여되는 실험이다 보니 할 수없이 1회만 투여 했고 기대 결과는 조금 차이나는 정도 였는대, 결과는 의외로 완치라고 할 수 있는 90~110% 회복이었습니다. 저 나름대로 치매연구 20년에 다양한 논문들을 보았지만 1회 투여로 완전회복이라는 결과는 듣지도 보지도 못했습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세포자체로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세포치료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 첫 번째 타켓으로 치매를 선정하여 다양한 조건으로 조절T세포를 키우고 증폭시키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올해 지엠피바이오라는 회사에 기술이전을 하게 됩니다. 그 후 불과 1년 만에 비임상독성시험을 마치고 내년 호주에서 임상1/2a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계속 꿈을 꾸고 있습니다. 
한의학을 넘어 미래의학을~~
꿈꾸는 자에게 꿈의 의약품을 만들 수 있는 행운을~~

2018.11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다음요즘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