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다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2개
게시물
29개

1/3 페이지 열람 중


뉴스 게시판 내 결과

  • 알츠하이머병의 새로운 원인 - 흥분한 면역계가 시냅스를 먹어치운? 새창

    미세아교세포는 뇌와 척수에 상주하는 대식세포 유사세포(macrophage-like cell)로, 중추신경계에서 면역방어 기능을 수행한다. 미세아교세포는 뇌 안에 존재하는 세포 중 10~15%를 차지한다. / © Wikipedia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의 임상시험 중 99% 이상은 실패했다. 그러자 많은 과학자들은 '제약사들이 지금껏 엉뚱한 표적을 겨냥한 게 아닌가?'라는 의구심을 품게 되었다. 과학자들은 최근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통해 가능성있는 표적을 새로 …

    최고관리자 2016-05-09 09:56:52
  •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 STAP 세포의 존재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오보카타 새창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 두 편의 논문을 쓴 저자가 조사위원회로부터 부정행위를 지적받은 후 기자회견을 열고, 눈물을 흘리며 용서해 달라고 호소한 지도 한 주일이 지났다. 비련의 주인공인 리켄 발달생물학 센터(CBD)의 오보카타 하루코 주임은, `논문의 오류가 어떻게 발생했는가?`라는 질문에 답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녀가 `STAP 세포는 분명히 존재한다`는 주장과 `나는 결백하다`는 주장을 철회한 것은 아니다. 그녀의 당당한 태도는 많은 이들에게 `지난 1월 Nature에 논문이 발표된 후 가열되어 온 논쟁…

    최고관리자 2014-04-17 11:38:02
  • 유전자 변이가 비만을 조장한 새창

    비만으로 체중이 늘어나지만, 근육이 많은 사람 역시 무거울 수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비만을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라고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혈장으로부터 지방세포로 유입된 지방산과 포도당이 에스테르화하여 주로 중성비앙의 형태로 축적되기 때문이다.  이미 비만과 관련된 연구가 수 없이 진행되었다. 음식 섭취에 따라 비만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도 잘 알려져 있으며, 비만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이 생긴다는 연구도 많이 진행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제…

    최고관리자 2013-12-16 09:55:31
  • 혈전은 박테리아 독성물질을 흡수한 새창

    혈전 (blood clot)은 박테리아의 독성을 흡수함으로써 치명적인 박테리아의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예상치 못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데이비스 (UC Davis)의 연구자들이 수행한 것으로, 그 연구결과는 학술지 <PLOS ONE>지에 발표되었다. 이번 연구논문의 주저자인 UC 데이비스의 분자 및 세포생물학 교수인 피터 암스트롱 (Peter Armstrong)은 “동물들은 자신을 독성유도 폐혈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어 방법의 또 다른 한 …

    최고관리자 2013-12-13 09:42:19
  • 세포 스트레스, 조절가능하 새창

    세계 유명 과학 학술지 네이처 기초의학분야에 게재     ▲ 최원재 경희대 교수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최원재 경희대 의과대학 교수의 논문이 세계 유명 과학 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세포사멸과 분화(Cell Death and differentiation)’ 분야에 게재됐다. 경희대는 최 교수가 이번 '세포사멸과정을 이용한 세포의 스트레스 억제 조절 기전 규명' 논문을 통해 세포사멸과정을 이용한 세포의 스트레스 억제 조절 기전을 규명했다고 …

    최고관리자 2013-12-13 09:38:43
  • 악성 세포는 유전체 복제 경로가 새창

    세포 분열 동안 유전체(genome)는 두 개의 사본으로 복제되어야 하며, 이 과정은 ‘복제 포크(`replication forks)’라고 하는 구조물에서 일어나는데, 이 구조물에는 효소가 참여하며, 구조물은 분리된 DNA가닥(separated DNA strands)을 따라 움직인다. 종양세포에서는 이 복제포크가 종종 손상되고, 이중 나선의 DNA가 절단된다. 그런데 암 세포가 손상된 복제포크를 수선하여 분열을 완성하는 방법이 제네바대학교 (University of Geneva,Switzerland)의 하라존네이트 (Thanos H…

    최고관리자 2013-12-11 11:14:14
  • 알츠하이머 유전자는 어린 시절부터 영향을 주기 시작한 새창

    알츠하이머 질환과 연관되는 고위험 유전자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어린시절부터 뇌에서 변화가 일어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유전자는 SORL1로 불리며 나이가 든 이후에 시작되는 알츠하이머 질환의 위험증가와 연관되는 유전자 중 하나이다. SORL1 유전자는 소틸린 (sortilin)과 유사한 수용체를 부호화하는 유전자를 갖고 있으며 뇌에서 베타-아밀로이드 독성 알츠하이머 단백질로 발달하기 전에 뇌에서 일부 입자를 환류시키는데 연관된다. SORL1은 또한 지질 신진대사와 연관되며 알츠하이머 질환의 혈관위험과 연관된다. &…

    최고관리자 2013-12-06 09:35:54
  • 미국 임상실험결과의 절반은 발표되지 않는 새창

    임상실험결과의 거의 절반 정도가 발표되지 않고 있으며 발표된 연구결과의 경우도 주요 세부사항은 삭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미국 연방법에 따르면, 약물에 대한 의학적 연구결과는 미국 식약청의 허가를 받아 <ClinicalTrials.gov>라고 하는 데이터베이스에 제출되어야 한다. 부작용을 포함한 연구결과는 2008년 이후에 공개되어왔다. 임상실험이 완료된 시점에서 1년 안에 연구결과를 공개하지 않는 연구자는 연구비를 잃을 수도 있으며 1년이 지난 후에 매일 10,000달러의 벌금을 물을 수 있다.…

    최고관리자 2013-12-06 09:33:13
  • 면역세포간 신호전달을 돕는 나노리 개발 새창

    면역세포 사이를 나노다리(nano-bridge)로 연결해 면역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방법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강원대 생물의소재공학과 유혁상 교수 연구팀이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핵심)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이번 연구결과는 화학분야 국제학술지 ACS NANO지 11월 26일자에 게재되었다.(논문명 : Multifunctional nanorods serving as nanobridges to modulate T cell-mediated immunity) 나노입자를 이용한 기…

    최고관리자 2013-12-06 09:10:37
  • 줄기세포 없으면 분화된 세포가 ‘역할대행’한 새창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익숙하고 개념도 꽤 분명히 알고 있는 과학용어가 바로 ‘줄기세포’일 것이다. 하루에 100여개씩 머리카락이 빠져도 머리숱이 유지되는 건 두피에 있는 줄기세포 덕분이다. 줄기세포가 소진돼, 나는 속도가 빠지는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면 머리가 훤해진다. 피부도 거의 한달 주기로 떨어져 나가지만 줄기세포가 끊임없이 빈자리를 메워준다. 이런 성체줄기세포는 사실상 우리 몸 전체에 퍼져있다. 노화의 한 측면은 줄기세포의 양과 질(분열능력)이 떨어진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만일 몸의 줄기세포가 완전히 사라진다면 우리는 얼마…

    최고관리자 2013-12-04 09:54:38